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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보의 SystemOut.log
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요약정리- 6과목 : 화면설계 본문
* UI(User Interface)
-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
* UI 유형
유형 |
특징 | 설명 |
CLI Command Line Interface |
정적인 테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|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GUI Graphical User Interface |
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NUI Natural User Interface |
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, 음성 포함 |
OUI Organic User Interface |
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|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* UI설계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해야함
-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- 학습성 : 초보/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- 유연성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, 실수 방지
* UI 설계 지침 [사일다결 가표접명오]
- 사용자 중심/ 일관성/ 단순성/ 경과 예측 가능/ 가시성 /표준화/ 접근성/ 명확성 /오류 발생 해결
* UI 표준
-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간 아동,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
* UI 표준 구성
- 전체적인 UX 원칙 / 정책 및 철학 / UI 스타일 가이드 / UI 패턴 모델 정의 /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
* CRUD 방식
- 대부분의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가지는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능인 Create(작성), Read(읽기), Update(갱신), Delete(삭제)를 묶어서 일컷는 말
* UX(User Experience)
-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
* 레이아웃
- 특정 공간에 여러 구성요소를 보기 좋게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작업
- 구성요소 : 그리드, 버튼/컨트롤 타입, 페이지요소, 팝업 요소, 경고 요소 등 화면 구성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의하는 과정
* UI 지침
-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,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 라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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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ustomer, 경쟁 Company, 자사(Company)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재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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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업 내/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/약점,기회/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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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 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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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가 직접 제품 사용 ->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수행 ->질문에 답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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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집단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/기술/아이디어/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|
* 스토리 보드
-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 프레임(UI, UX), 기능에 대한 정의,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
* UI 화면 설계 분류
구분 |
|
도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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와이어 프레임 |
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|
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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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토리보드 |
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|
키노트 스케치 |
|
프로토타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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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/CSS |
* 스토리보드 작성 절차
1) 전체 개요 작성
2) 서비스 흐름 작성
3) 스타일 확정
4) 메뉴별 화면 설계도 작성 및 상세 설계
5) 추가 관련 정보 작성
* 프로토타입
- SW의 설계 또는 성능, 구현 가능성,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해서 최종 설계를 완성한다
- 의의 : 사전에 프로토타입을 먼저 제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UI의 적정성을 평가, 수정 보완함으로써 추후 발생 가능한 오류들을 사전에 방지하는 효과가 있음 => 비용/노력 절감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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